Tour of Go를 기반으로한 Go의 기본 내용입니다.
Pointers
- 포인터는 값의 메모리 주소를 가지고 있다.
- *T 타입은 T값을 가리키는 포인터이고 Zero value는 nil.
var p *int //p는 int값을 가리키는 포인터
- & 연산자는 해당 변수의 포인터(주소)를 생성.
i := 42 //int 타입 변수 i
p = &i //int 포인터 변수 p
- * 연산자는 포인터가 가리키는 주소의 값.
- C언어와는 다르게, Go에서는 포인터 산술을 지원하지 않음.
fmt.Println(*p) // 포인터 p를 통해 i 읽기
*p = 21 // 포인터 p를 통해 i에 값을 assign
Structs (구조체)
- 구조체는 필드의 집합체.
package main
import "fmt"
//struct 이름 : Vertex
// 필드 : X int, Y int
type Vertex struct {
X int
Y int
}
func main() {
fmt.Println(Vertex{1, 2})
v := Vertext{2, 3}
//구조체 필드는 .(dot)으로 접근.
v.X = 4
fmt.Println(v.X)
}
- 구조체 포인터를 통해서 구조체 필드를 접근할 수 있음.
- (*p).X 로 작성하면, 구조체 포인터 p에서 구조체의 X필드에 접근할 수 있음.
- 역참조할 필요 없이 p.X로 작성할 수 있음.
package main
import "fmt"
type Vertex struct {
X int
Y int
}
func main() {
v := Vertex{1, 2}
p := &v
p.X = 1e9
//(*p).X = 1e9
fmt.Println(v)
}
- Struct Literal
package main
import "fmt"
type Vertex struct {
X, Y int
}
var (
v1 = Vertex{1, 2} // Vertex 타입
v2 = Vertex{X: 1} // Y는 0으로 초기화
v3 = Vertex{} // X:0, Y:0
p = &Vertex{1, 2} // Vertex 포인터
)
func main() {
fmt.Println(v1, p, v2, v3)
}
Arrays
- [n]T 타입은 타입이 T인 n개의 값들의 배열.
var a [10]int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var a [2]string
a[0] = "Hello"
a[1] = "World"
fmt.Println(a[0], a[1])
fmt.Println(a)
primes := [6]int{2, 3, 5, 7, 11, 13}
fmt.Println(primes)
}
Slices
- 배열은 고정된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, 슬라이스는 배열의 요소들을 동적인 크기로, 유연하게 볼 수 있음.
- 슬라이스는 배열보다 훨씬 흔하게 쓰인다.
- []T 타입은 T타입을 원소로 가지는 슬라이스.
a[low : high] //low와 high-1까지의 인덱스를 범위로하는 slice
a[1:4] //1,2,3 index를 포함하는 범위
- 슬라이스는 기본 배열의 한 영역을 나타낸다.
- 슬라이스의 요소를 변경하면, 참조하는 배열의 해당 요소가 수정됨.
- 동일한 배열을 참조하는 다른 슬라이스는 이러한 변경사항을 볼 수 있음.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names := [4]string{
"John",
"Paul",
"George",
"Ringo",
}
fmt.Println(names)
a := names[0:2]
b := names[1:3]
fmt.Println(a, b)
b[0] = "XXX"
fmt.Println(a, b) //names의 배열에서 변경됨.
fmt.Println(names)
}
- 슬라이스 리터럴은 길이가 없는 배열 리터럴과 같음.
[3]bool{true, true, false} //배열 리터럴
[]bool{true, true, false} //슬라이스 리터럴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q := []int{2, 3, 5, 7, 11, 13}
fmt.Println(q)
r := []bool{true, false, true, true, false, true}
fmt.Println(len(r))
s := []struct {
i int
b bool
}{
{2, true},
{3, false},
{5, true},
{7, true},
{11, false},
{13, true},
}
fmt.Println(s)
}
- 슬라이스의 상한 또는 하한값을 생략하면, 슬라이싱할 때 기본값이 적용됨.
- 하한의 경우, 기본값은 0, 상한의 경우 슬라이스 길이가 적용.
var a [10]int
a[0:10]
a[:10]
a[0:]
a[:]
- 슬라이스는 길이(length)와 용량(capacity) 값을 가지고 있음.
- length는 슬라이스가 포함하는 요소의 개수.
- capacity는 슬라이스의 첫 번째 요소를 시작점으로 했을때의 참조하는 배열 요소의 개수.
(start: 슬라이스의 시작점, end: 참조배열의 마지막 요소)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s := []int{2, 3, 5, 7, 11, 13}
printSlice(s)
// Slice the slice to give it zero length.
s = s[:0]
printSlice(s)
// Extend its length.
s = s[:4]
printSlice(s)
// Drop its first two values.
s = s[2:]
printSlice(s)
}
func printSlice(s []int) {
fmt.Printf("len=%d cap=%d %v\n", len(s), cap(s), s)
}
/* Result
len=6 cap=6 [2 3 5 7 11 13]
len=0 cap=6 []
len=4 cap=6 [2 3 5 7]
len=2 cap=4 [5 7]
*/
- 슬라이스의 zero value는 nil 이며, 길이와 용량은 0이고 참조하는 배열은 없다.
- 슬라이스는 내장된 make함수로 생성가능.(동적 크기의 배열을 생성하는 방법)
- make함수는 0으로 이루어진 배열을 할당하며, 해당 배열을 참조하는 슬라이스를 반환.
a := make([]int, 5) // len(a)=5
- 용량을 지정하려면 make 함수의 세번째 인자에 값을 전달.
b := make([]int, 0, 5) // len(b)=0, cap(b)=5
b = b[:cap(b)] // len(b)=5, cap(b)=5
b = b[1:] // len(b)=4, cap(b)=4
- 슬라이스는 다른 슬라이스를 포함하여 모든 타입을 담을 수 있음.
package main
import (
"fmt"
"strings"
)
func main() {
// Create a tic-tac-toe board.
board := [][]string{
[]string{"_", "_", "_"},
[]string{"_", "_", "_"},
[]string{"_", "_", "_"},
}
// The players take turns.
board[0][0] = "X"
board[2][2] = "O"
board[1][2] = "X"
board[1][0] = "O"
board[0][2] = "X"
for i := 0; i < len(board); i++ {
fmt.Printf("%s\n", strings.Join(board[i], " "))
}
}
- 슬라이스에서 새로운 요소를 추가할 때는 append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.
func append(s []T, vs ...T) []T
- append의 첫번째 파라미터 s는 슬라이스의 타입 T
- 나머지 T값들은 슬라이스에 추가할 값들.
- append의 리턴 값은 원래 슬라이스의 모든 요소에 추가로 제공된 요소 값을 포함한 슬라이스이다.
- s의 원래 배열이 너무 작으면 더 큰 배열이 할당됨. 이 때 리턴되는 슬라이스는 새로 할당된 배열을 가리킨다.
(Slice의 자세한 동작원리 보기)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var s []int
printSlice(s)
// append works on nil slices.
s = append(s, 0)
printSlice(s)
// The slice grows as needed.
s = append(s, 1)
printSlice(s)
// We can add more than one element at a time.
s = append(s, 2, 3,4)
printSlice(s)
}
func printSlice(s []int) {
fmt.Printf("len=%d cap=%d %v\n", len(s), cap(s), s)
}
/*
len=0 cap=0 []
len=1 cap=1 [0]
len=2 cap=2 [0 1]
len=5 cap=6 [0 1 2 3 4]
*/
Range
- for에서 range는 슬라이스 또는 맵의 요소들을 순회함.
- 슬라이스에서 range를 사용하면, 각 순회마다 두 개의 값이 반환.
첫 번째는 인덱스이고, 두 번째는 해당하는 값의 복사본.
package main
import "fmt"
var pow = []int{1, 2, 4, 8, 16, 32, 64, 128}
func main() {
for i, v := range pow {
fmt.Printf("2**%d = %d\n", i, v)
}
}
/*
2**0 = 1
2**1 = 2
2**2 = 4
2**3 = 8
2**4 = 16
2**5 = 32
2**6 = 64
2**7 = 128
*/
- _을 할당하여 인덱스 또는 값을 건너뛸 수 있음.
for i, _ := range pow
for _, value := range pow
- 인덱스만 원하면, 두 번째 변수를 생략할 수 있음.
for i := range pow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main() {
pow := make([]int, 10)
fmt.Println(pow)
for i := range pow {
pow[i] = 1 << uint(i) // == 2**i
}
for _, value := range pow {
fmt.Printf("%d\n", value)
}
}
Maps
- 맵은 키를 값에 매핑.
- 맵의 zero value는 nil.
- nil 맵은 키도 없고, 키를 추가할 수도 없다.
- make 함수는 주어진 타입의 초기화되고 메모리가 할당된 맵을 반환.
package main
import "fmt"
type Vertex struct {
Lat, Long float64
}
var m map[string]Vertex
func main() {
m = make(map[string]Vertex)
m["Bell Labs"] = Vertex{
40.68433, -74.39967,
}
fmt.Println(m["Bell Labs"])
}
- 맵 리터럴은 구조체 리터럴과 동일하지만, 키가 필요.
package main
import "fmt"
type Vertex struct {
Lat, Long float64
}
var m = map[string]Vertex{
"Bell Labs": Vertex{
40.68433, -74.39967,
},
"Google": Vertex{
37.42202, -122.08408,
},
}
var c = map[int]Vertex{
1: Vertex{
40.68433, -74.39967,
},
2: Vertex{
37.42202, -122.08408,
},
}
func main() {
fmt.Println(m)
fmt.Println(c)
}
/*
map[Bell Labs:{40.68433 -74.39967} Google:{37.42202 -122.08408}]
map[1:{40.68433 -74.39967} 2:{37.42202 -122.08408}]
*/
package main
import "fmt"
type Vertex struct {
Lat, Long float64
}
var m = map[string]Vertex{
"Bell Labs": {40.68433, -74.39967},
"Google": {37.42202, -122.08408},
}
var e = map[int]Vertex{
1 : {20.999,-25.9999},
2 : {1.222222, -24.434},
}
func main() {
fmt.Println(m)
fmt.Println(e)
}
Mutating Maps
- m 맵에 요소를 추가하거나 업데이트하기
m[key] = elem
- 요소 검색하기
elem = m[key]
- 요소 제거하기
delete(m, key)
- 두 개의 값을 할당하여 키가 존재하는지 테스트할 수 있음.
- key가 m안에 있다면, ok는 true. 없다면 false.
elem, ok = m[key]
elem, ok := m[key]//elem 또는 ok가 아직 선언되지 않았을 경우.
Function values (함수 값)
- 함수 값은 함수의 인수나 반환 값으로 사용될 수 있음.
package main
import (
"fmt"
"math"
)
func compute(fn func(float64, float64) float64) float64 {
return fn(3, 4)
}
func main() {
hypot := func(x, y float64) float64 {
return math.Sqrt(x*x + y*y)
}
fu := func(x,y float64) float64 {
return x+y
}
fmt.Println(hypot(5, 12))
fmt.Println(compute(fu))
fmt.Println(compute(hypot))
fmt.Println(compute(math.Pow))
}
Function closures
- Go 함수들은 클로저일 수 있음.
- 클로저는 함수의 외부로부터 오는 변수를 참조하는 함수 값.
이러한 의미에서 함수는 변수에 "bound"됨.
package main
import "fmt"
func adder() func(int) int {
sum := 0
//각 클로저는 그 자체의 sum 변수에 bound
return func(x int) int {
sum += x
return sum
}
}
func main() {
pos, neg := adder(), adder()
for i := 0; i < 10; i++ {
fmt.Println(
pos(i),
neg(-2*i),
)
}
}
/*
0 0
1 -2
3 -6
6 -12
10 -20
15 -30
21 -42
28 -56
36 -72
45 -90
*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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